사색과 탐구의 블로그

29회 투운사 합격증

 저는 컴공 전공으로 매매 관련 업종에 종사하고 있습니다. 28회 투운사에 한번 떨어졌으며, 29회 시험에 합격했습니다.  그에 관한 후기 및 공부 방식을 포스팅을 통해 전하고자 합니다. 우선 매매 관련 일을 하고 있고 개인적으로도 매매를 하고 있으니 어느 정도 도움이 되지 않았을까?라는 생각을 하시는 분들께 말씀드리자면 도움이 되긴 했습니다. 한 3문제 정도요... 저는 기술적 분석으로 시장을 보는 사람이기에 2과목의 기술적 분석 파트는 그리 어렵지 않았습니다. 후루룩 훑고 넘어가긴 했어요. 거기서 100문제 중에 3문제 밖에 안 나온다는 흠이 있었지만요.. 그리고 업종이 매매 관련 이기는 하지만 저는 프로그램을 사용해 시장 데이터를 분석하는 업무를 하고 있기에 투운사가 필요로 하는 지식과는 동떨어져 있습니다. 한마디로 거의 전부 처음 보는 내용이었단 거죠...

 1월 31일에 있었던 28회 시험에 떨어진 얘기를 먼저 드리자면 원래 시험 신청일인 1월 4일에 시험 접수를 실패하고 추가 접수인 1월 11일에 신청 성공했습니다. 인터넷에 수많은 "비전공자 한 달 합격 후기" 등을 보고 시험 신청하고 공부 시작해도 충분하겠구나 하는 건방진 생각을 가지고 있던 중 1월 4일 시험 접수에 실패했습니다. 방문자 트래픽 문제로 시험 접수 당일에 렉이 엄청납니다. ('이 부분은 금융투자협회의 고질적인 문제입니다. 먼저 시험 보신 분들도 불만이 많으시더라구요.') 저의 경우 결제 화면까지 가는데만 몇 번을 튕겼다 다시 접속했다 했습니다. 도저히 안 되겠다 싶어 시간이 좀 지나고 다시 접수하려고 했더니 서울에는 시험 가능한 고사장이 전부 찼더군요... 해서 이번 시험은 못 보겠구나 하고 그냥 놀았습니다. 바로 다음 주에 추가 접수가 있는 것을 모르구요.. 우연히 추가 접수가 있는 것을 알게 되고 설마 되겠어? 하고 접수 시간인 10시에 접속했더니 어라? 접수가 됐네요? 시험은 3주 조금 안 남았구요 ㅋㅋㅋㅋㅋ. ('여러분은 시험 접수 실패해도 놀지 마세요. 추가 접수 기회가 있답니다.') 이건 도저히 독학으로 안 되겠다 싶어 강의의 도움을 받기로 했습니다. 이패스코리아, 토마토 패스 등 여러 온라인 강의를 알아보던 중 토마토 패스를 선택했습니다. 합격하면 강의료를 환급해준다는 꿀 같은 패키지가 있더라구요. 거기다 결제 후 30일 이내에 시험이 있으면 다음 시험 합격까지 환급을 해준다고 하니 시험이 20일 남은 제게는 가장 나이스 한 조건이었답니다. ('토마토패스 홍보 절대 아닙니다. 10원 한 푼 받지 않았습니다.')

 

토마토패스 현금환급반 환급 조건

 합격만 하면 제세공과금 22%인 43,000원만 내고 강의를 들을 수 있다니 (환급을 받고 보니 합격시 환급액이 386,000원이고 여기서 제세공과금 22%를 제하고 환급해주는군요.. 실제로는 약 12만 원 정도를 내고 강의를 수강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실패하더라도 기회가 한번 더 있었고.. 이건 안 하면 안 되는 베팅이었죠. 당장 결제하고 당일부터 강의를 듣기 시작했습니다. 교재는 패키지에 포함되어있는 '패스코드 한 권으로 끝내기'를 사용하였습니다. ('책이 포함된 현금 환급반 강의가 있으니 그걸 결제하시면 됩니다') 우선 환급 기준에 핵심 종합반 강의 진도율이 80% 이상이어야 한다는 조건이 있었기에 총 83강인 핵심 종합반 강의와 책을 병행하는 것부터 시작했습니다.

 

환급반 패키지의 강의 종류

 대충 강의 시간을 계산해보니 두 배속으로 들어도 간당간당하겠더라구요.. 직장인이라 시간의 제약이... 그리고 위에서 말씀드렸듯 처음 시험 접수에 실패하고 주말 약속을 그득그득 채워놓은 상태였습니다. 내가 잡았으니 취소할 수도 없고... 결국 두 배속으로 강의를 완강하니 3일 정도 남았더군요. 이제 문제를 풀면서 복습을 해볼까? 했더니 웬걸..? 앞의 내용이 하나도 기억나지 않습니다.. 투운사 시험의 광범위함을 간과하고 있었던 것이죠.. 결국 시간은 촉박하고, 기억이 안 나니 모의고사도 못 풀겠고.. 멘붕이 온 저는 체계적으로 3일을 사용하지 못하고 허우적거리다 2점 차이로 첫 투운사 시험에 불합격하게 되었습니다.. 투운사가 놀면서 쳐도 막 합격하는 시험이 아니라는 것을 알려드리기 위해 꺼낸 제 우울한 실패 스토리가 너무 길어졌네요. 이제 이번에 합격한 29회 시험공부 방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공부 방식

 첫 번째 실패로부터 얻은 교훈은 두 가지였습니다.

 

1. 반복은 필수

2. 시간이 없으니 효율적으로 공부할 것

 

 1의 경우 완강만 했을 때의 실패로 인해 뼈저리게 느낀 교훈입니다. 첫 시험에서는 아무 생각 없이 처음부터 강의를 들어가는 방식을 사용했습니다. 뒤에서 좀 더 상세히 설명드리겠지만 앞부분에 세금, 금융 상품 관련 등 달달 암기해야 할 부분이 다수 포진해있습니다. 여러분도 아시듯 시험 바로 전에 암기 파트를 보는 것이 제일 효율이 좋은데 그냥 강의로 끝까지 넘어갔다가 다시 암기해야 할 것 천지인 처음으로 돌아오니 기억이 안 날수 밖에요. 2는 직장인이라면 필수입니다. 이번에 합격한 29회 시험 접수일은 5월 17일, 시험일은 6월 13일이었습니다. 4주 정도 기간이 있었죠. 매일을 몇 시간씩 여기에만 집중할 수 있다면 여유 있을 수도 있는 기간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하루 8시간 이상씩 회사에 붙어있어야 하는 직장인은 얘기가 달라지죠. 최대한 공부 시간을 본인에게 맞도록 효율적으로 사용해야 합니다. 이제 제가 사용한 방식에 대해 순차적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가장 먼저 한 것은 전체 분량을 정리한 것입니다. 적어도 두 번 이상은 보기로 마음을 먹었기에 최대한 효율적으로 공부를 하기 위해서였습니다.

 

적을 알아야 효율적 공략법이 나옵니다.

 위 사진에서 알 수 있듯 투운사는 1, 2, 3 과목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문제 분량은 20, 30, 50문항으로 3과목의 비중이 가장 크구요. 또한 과락도 있기에 전체 과목을 두루두루 잘하면서 전체 70점을 넘겨야 합니다. 각 과목 내의 세부 과목들도 나오는 문항 수가 정해져 있고 범위의 넓이도 알기에 상대적으로 범위가 넓고 문항수가 적은 부분은 후루룩 훑고 지나갔습니다. 우리는 100점이 아닌 합격이 목표니까요. 첫 실패로부터 보완한 제 전략은 아래와 같습니다.

 

1. [1과목 3 부동산 -> 2과목 -> 3과목 -> 1과목 2 금융상품]을 한 바퀴의 순서로 한다.

2. 5문항 이내로 출제되는 세부과목(기술 분석, 산업분석, 금융투자협회 규정 등)은 핵심 종합강의가 아닌 실전 마무리 특강을 듣는다.

3. 2배속 강의로 전체적으로 한번 훑고, 2번째 사이클부터 책의 문제를 같이 푼다.

4. 토마토패스에서 제공하는 D-7 모의고사를 푼다.

 

 1의 이유는 위에서 설명드렸듯 1과목에 암기해야 할 부분이 다수 포진해있기 때문입니다. 2과목이 아닌 1과목 부동산부터 시작한 이유는 2과목 1대안투자의 시작 부분에 부동산 관련 투자가 나오기 때문입니다. 사실 2과목부터 시작해도 상관은 없어요. 다만 부동산 관련 용어가 2과목 대안투자에 등장하는데 1과목에서 부동산 관련 공부를 먼저 시작하면 도움이 될 것 같더라구요. 2는 시간의 효율성을 위한 선택이었습니다. 토마토 패스에는 실전 마무리 특강이 있는데 이는 한 세부과목을 두 시간 분량으로 압축해 정리한 강의입니다. 시험에 나올만한 부분만 추려놓은 강의인 것이죠. 나오는 문항 수가 적은데 3~4강이나 상세하게 듣는 것보다 압축해둔 하나의 강의를 2배속으로 돌려보는 게 시간 측면에서 효율적이라 판단했습니다. 3의 경우 책의 모든 문제가 아닌 각 세부과목의 끝에 자리한 출제 예상문제 만을 대상으로 했습니다. 투운사의 특성상 파트의 중요도가 극명히 나뉘는데 안 나올 확률이 높은 부분의 문제까지 푸는 것은 고득점을 위한 사람들의 방식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4는 유창호 강사님이 시험 1주일 전에 강의 자료실에 올려주는 예상문제입니다. 저는 이번에도 공부 계획이 좀 말려서 풀고자 했던 모의고사를 전부 풀지는 못하고 이것만 좀 꼼꼼히 풀었는데 적중률이 제법 높습니다. 시험 치다가 어? 이거 풀었던 건데? 하는 문제가 몇 개 나와서 행복했답니다. 투운사계의 일타 강사라는 것을 새삼 느꼈습니다. 위의 전략을 사용하시려면 가능한 2주에 강의 한 사이클을 돌아야 합니다. 2배속이니까 강의를 듣는 동안 초 집중 해야하구요. 저의 경우 출퇴근을 위한 지하철 이용시간 약 2시간, 퇴근 후 3시간 정도, 주말은 풀로(약 5~6시간 정도) 사용했습니다. ('휴대폰으로도 강의를 들을 수 있으니 출퇴근 시간이 기신분들은 적극 활용하세요.') 범위가 워낙 넓다 보니 강의 2배속 두 사이클, 책 문제(출제 예상문제), 토마토 패스 D-7 모의고사를 딱 푸니까 다음날이 시험이더라구요 ㅎㅎㅎㅎ. ('공부 시작하면 직장인 분들은 정말 시간이 쏜살같이 지나갑니다.') 시험 당일 아침에는 모의고사 오답을 다시 체크하고 3과목의 자본시장법을 후루룩 훑었습니다. 오답 체크는 워낙 중요한 것을 대부분 아실 테니 각설하고 자본시장법의 경우 11문제로 문항이 굉장히 많은 파트인데 헷갈리는 단순 암기가 너무 많습니다. ~~ 하려면 몇 개월 이내여야 하나? ~~ 는 며칠 이내까지 가능하냐? 같은 숫자 하나 바꿔서 내는 문제가 많으니 다 맞추겠다고 시간 분배에 실패하는 우를 범하지 마시고 최대한 시험시간에 가깝게 훑으시길 추천드립니다. 또한 2과목, 3과목은 계산기가 필요한 계산문제가 많으니 공식을 확실히 암기하도록 합시다. 꼭 직접 풀어보세요!! 안 풀어보고 공식만 외우면 풀 때 기억 안 납니다.

 

계산기!

 계산기는 시험장에 들고 가도 되니 쪼꼬만 걸로 하나 챙기세요. 루트 계산만 되면 되니까 굳이 공학용 계산기는 안 구하셔도 됩니다.

 

아쉬웠던 점

 개인적으로 이번 시험을 준비하며 아쉬웠던 점은 강의에서 유창호 강사님도 강조하셨던 건데 문제를 더 많이 풀어보지 못한 것입니다. 패스코드에서 나오는 실제 유형 모의고사만 모아둔 책이 있는데 그걸 못 풀었어요. 이건 합격자들도 굉장히 추천하더라구요. 시간이 없으니 필기하며 공부하는 것은 바라지도 않았지만 결국 중요도가 높은 파트는 출제 빈도가 높으니 모의고사를 많이 풀수록 실제 시험에서 더 마음이 안정적이었을 텐데.. 여러분은 저보다 높은 득점을 위해 최대한 많은 모의고사를 풀어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그럼 틀린 문제만 모아서 시험 전에 훑어보면 되니 효율도 훨씬 좋을 거라 생각합니다.

 

시험에 대한 개인적 팁

 유창호 강사님의 말씀을 빌리자면 시험문제는 알고 있으면 그냥 푸는 문제 50%, 좀 생각해야 하는 문제 30%, 원리를 이해해야 응용해서 풀 수 있는 문제 20% 정도가 나옵니다. 실제로 첫 시험 때 확실한 답은 체크를 하고 잘 모르겠는 문제는 그냥 넘어가는 방식으로 문제들을 풀었는데 확실하다고 답을 체크한 문항이 52개 정도 되더라구요. 계획이 말려서 망친 시험에서도 50문항 정도는 맞출 수 있었던걸 보니 제법 신빙성이 있는 추측인 것 같습니다. 물론 두 번째 시험에서는 확실하다 했던 문항이 60개 정도 되었습니다. 다른 문제들도 네 개 지문 전부 아예 모르겠다가 아니라 2~3개 지문 중에 답을 모르겠다 하는 것들이었구요. 저처럼 넉넉하지 않은 시간에 짬을 내서 시험을 준비하시는 분들은 단 한 문제도 놓치지 않겠다가 아니라 꼭 맞춰야 하는 문제들은 맞혀두고 나머지는 4지선다의 장점을 잘 살려 득점 확률을 높이는 쪽으로 전략을 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아까도 말씀드렸지만 범위가 너무 광범위해서 모든 부분을 완벽하게 암기, 이해하는 것은 힘듭니다. 완벽주의자이신 분들께서는 용납하기 힘드시겠지만 저는 두 번째 시험에서 정답이라 확신하고 마킹한 문항이 60개가 넘어가는 것을 확인했을 때 합격을 확신했습니다. 나머지 40문항을 전부 에라 모르겠다 하고 찍은 게 아닌데 설마 10개가 안 맞겠어?라는 생각이었습니다 ㅎㅎ.

 시험 당일 준비물은 응시표(시험 접수 후 출력할 수 있음), 신분증, 계산기, 컴퓨터용 사인펜 (안 가져가면 감독관이 주시긴 함. 그래도 가능하면 챙기시길)입니다. 시험 시간은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 총 2시간으로 공복에 가면 시험 중간에 배가 고파서 문제 풀이에 집중이 안 될 수 있으니 간단하게라도 챙겨 먹고 가시길 추천드립니다. 저는 캔커피랑 에너지바를 먹었는데 딱 적당했습니다.

 

 아래는 순서대로 투운사 시험 접수 링크, 토마토패스 링크입니다. 시험을 준비하시는 여러분 모두 착실히 준비하시어 저보다 고득점으로 합격하시길 바라겠습니다. 화이팅!!

 

 

금융투자협회 자격시험 접수센터

 

license.kofia.or.kr

 

 

토마토패스

02-2128-3336 pass@etomato.com 평일 : 09:00 ~ 18:00 / 주말 및 공휴일 휴무

hrd.tomatopass.com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