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색과 탐구의 블로그

 저번 달에 저점을 깨고 2800~2600 사이에서 비비적 거리는 모습을 보여주는 2월입니다. 장도 전체적으로 굳어있고 종목을 고르는 기준이 체계적으로 조금씩 진화하다 보니 베팅이 굉장히 줄어들었습니다. 장이 그만큼 안 좋다는 것을 의미함과 동시에 실력도 조금씩 좋아지고 있다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2월 코스피
2월 비트코인

 코인 또한 저번달의 큰 하락 후 옆으로 비비는 모습을 지속적으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당분간은 비트와 상관성이 떨어지는 좋은 차트의 알트들 몇 개에만 베팅할 것 같습니다.

 

2월 매매 내역 정리

2월 종목별 실현 손익
로보로보

 돌이켜보니 모든게 완벽에 가까운 프리미엄 핸드였습니다. 대차잔고, 신용잔고도 좋고, 세력이 나간 흔적도 안 보이고, 지지 확실한데 상승시키려는 캔들이 보일 때 베팅해 손절 자리도 딱 좋았습니다. 다만 시세를 터뜨리는 듯하다가 윗꼬리 길게 다는 거에 쫄아서 약간의 수익만 보고 정리해버리느라 이후의 큰 상승을 손가락 빨며 지켜볼 수밖에 없었습니다. 기술적 분석 강의에서 고문님께서 말씀하신 "눈은 요물이니 속지 말고 원칙을 지켜라"를 되새기며 기존의 손절을 지켰어야 하는데~ 하는 후회를 합니다.

 

 월봉상으로도 기존의 매집봉들을 뛰어넘는 무조건 베팅해야하는 "달"이었습니다.

 

 주봉상으로는 상승 후 되돌림에서 상승 의지(low base 캔들의 고점을 갱신하는 것을 확인)를 보이는 걸 확인한 자리입니다.

 

 

시총과 컨센이 그저 그렇지만 차트상으로는 가히 완벽에 가까운 핸드였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좋은 핸드를 쫄아서 폴드하지 않도록 마인드와 원칙을 공고히 하는 연습을 더 열심히 해야겠습니다.

 

"당장 눈앞의 수익을 챙기는 것보다 정확한 자리에서 맞는 베팅을 하고, 상승흐름이 끊기는 것을 확인한 자리에서 수익을 챙기는 게 진짜 실력이다. 수익이 아니라 옳은 플레이를 하는 것에 모든 집중을 쏟아야 한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