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색과 탐구의 블로그

 

 

 

 1월은 자격증 시험 준비로 정신이 없어서 매매에 많은 시간을 쓰지 못했습니다. 1월 중순쯤부터 장이 마냥 상승하지는 않았으나 결국 시간을 들여 분석하는 만큼 수익이 따라온다고 생각하기에 아쉬울 따름입니다. 2월에는 더 정성을 들여야겠다고 다짐하며 1월 한국 주식 매매 내역 정리합니다.

 

1월 코스피 일봉

 코스피는 1월 초쯤 저항에 한번 막히는 모양새였으나 그럼에도 상승하는 종목은 충분히 많았을 텐데.. 하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에휴...

 

1월 매매 내역 정리

1월 종목별 실현 손익

 100만 원 정도 시드로 39,000원 정도 수익을 냈습니다. 하아... 이렇게 보니 좋은 종목이 충분히 많았는데 자격증 시험 핑계로 매매에 집중을 못한 게 또 아쉽네요..

 

팬엔터테인먼트

 먼저 큰 거래량과 양봉을 보고 작은 조정 후 다시 갈 거라고 판단한 아이입니다. 1월 5일에 짧은 도지 양봉으로 돌아서는 걸 보고 매수했는데 이 판단도 섣불렀고, 상승할 거라고 판단한 게 섣불렀던 만큼 손절도 너무 짧게 잡았습니다. 지나고 보니 20일 이평선에서 지지 한번 받고 터져 올랐군요. 섣부른 긍정의 단면을 잘 보여준 아이입니다.

 

한국단자

 진입은 좋은 판단이었습니다. 지금 돌리고 있는 전략의 첫 번째 부분 익절 자리까지 무난히 올라주었고 이후 20 이평까지 빠졌으나 이쁘게 지지해주며 상승으로 돌아섰습니다. 전 20 이평에서 지지받기 전에 나머지 절반의 물량을 본절에 청산했지만요.... 제 시야가 너무 좁아서 큰 상승을 먹지 못한다는 것을 잘 보여주는 예시입니다. 수급과 거래량을 보고 판단했다면 어쭙잖은 조정에 털리지 않았을 텐데.. 반성합니다.

 

안트로젠

 역시나 상승중 조정이 끝나고 돌아서는 시점이라 판단하고 진입한 아이입니다. 적당한 부분 익절 후 나머지 물량을 20 이평(약 익절) 자리에서 털었습니다. 비록 하락으로 돌아서기 전에 본절에 정리하긴 했지만 손절을 조금 보더라도 20 이평이 깨지는 걸 확인하고 정리하는 게 장기적으로 더 나은 판단이 아니었을까? 하고 생각합니다.

 

위지윅스튜디오

 거래량이 터지는 시점에서 수급을 확인하고 상승국면에서 진입한 아이입니다. 첫 번째 부분 익절 후 계속 예쁘게 상승하는 것을 지켜보다가 22일 거래량이 약간 늘어나며 눌리는 모습을 보이길래 반을 더 익절 했습니다. 이제 보니 물량을 더 모으기 위한 거래량이었던 것 같습니다. 아직 소량의 물량을 들고 있으며 20 이평이 깨지는 것을 확인하고 정리할 예정입니다.

 

대동금속

 진입후 며칠 뒤 거래량이 터지며 좋은 상승을 보였으나 장 막판쯤 매도 물량이 무지막지하게 나와 위로 엄청 긴 꼬리를 만들며 마감했습니다. 쫄아서 가지고 있던 물량을 전부 던졌는데 다음날 더 큰 거래량을 보이며 천장을 찍고 다음날부터 천천히 내려왔습니다. 물론 안 쫄고 들고 있었다면 더 크게 먹을 수 있었겠지만 수급이 불안한 종목이라 장난질을 하고 있을 가능성이 크다고 생각합니다. 비록 다음날 큰 양봉을 먹지는 못했지만 장기적으로 좋은 판단이 었다고 생각합니다.

 

삼성전기

 이런 진입은 없어야 합니다. 10 이평을 지지로 잡고 갈거라 섣불리 판단하고 시가총액이 너무 큰 금액에 턱 하고 올라탔습니다. 시총이 큰 종목은 시장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는 것을 간과하고 집입 후 코스피를 봤더니 당분간은 힘들겠다 싶어 약 익절로 후다닥 정리했습니다. 시총 큰 종목, 작은 종목은 진입 근거에 차이가 있어야 한다는 것을 간과한 실수의 종목입니다.

 

광전자

 좋은 손절. 이전 지속적인 수급의 매집을 보고 상승으로 돌아설 거라 판단 후 진입했으나 20 이평을 깨고 내려와 손절했습니다. 이전부터 메인 수급의 적지 않은 이탈도 보였습니다. 뭐 가격은 올릴 힘 있는 사람의 마음대로 오르고 내리는 것이니 끌고 가는 사람의 마음이 바뀌면 저도 손절하는 게 옳은 판단이라 생각합니다.

 

매매 전략 추가 & 변경해볼 것

 1. 2차 청산 자리를 20 이평 깨지는 것으로 변경

-> 기존에는 본절 청산으로 했었으나 수급이 빠지지 않았다면 20 이평 지지받고 터지는 경우가 많음

 2. 지속적 수급 확인되는 아이들은 20 이평 근처에 있으면 try 해보자

-> 수급 메인의 전략을 하나 만들 필요성

 3. 거래량 터진 후(이때 수급도 이탈) 다음날 하락이 보이면 절반 청산

-> 고점에서 털 마음 잡고 있을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으니 보유한 물량의 반 정도 털고 남은 걸 홀딩하는 게 최적의 판단일 것이라 생각함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
loading